총장상
-
리더십은 언제나 견지해야 할 불변 요소와 언제든 변할 수 있는 특수 맥락을 함께 다룰 수 있는 업무 수행 역량을 근본으로 한다. 경희대학교 총장은 경희학원의 설립 정신 “문화세계의 창조”와 “학문과 평화”의 전통을 계승하고, 대학 본연의 책무인 학술, 교육, 실천 분야의 선도적 탁월성, 미래 지향성과 함께 기관 경영의 역동성을 이끈다.
큰 전환의 시대다. 과거와 사뭇 다른 삶의 토대, 지구적 여건 변화, 도래할 미래의 불확정성이 특히 두드러진다. 전례 없는 ‘문명사적 복합위기와 기회’로 집약되는 오늘의 시점은 지속 가능한 인간과 세계의 미래, 학문과 교육의 미래가 절실히 요청된다. 경희대학교 총장은 더 나은 인류의 미래를 지향해온 경희의 존립 이유를 성찰하며, 학계와 국제사회, 인류공동체의 나아갈 길을 밝히는 ‘대학다운 미래 대학’의 과업을 수행한다. 시대가 요청하는 전환적 과업의 긴급성. 도약과 발전의 당위성. 그 과업 수행과 함께 구성원이 소망하는 학교장의 조건인 탁월한 기관 경영과 미래 비전, 소통 역량을 바탕으로 시대와 기관이 요청하는 ‘전환적 리더십’을 구현해야 한다.
총장의 역할과 책무
학교의 장인 총장은 경희학원으로부터 위임받은 대학의 현장(일상) 경영 책무를 이행한다. 법인 이사회가 학원 정관에 따라 의결하는 대학 운영 기조를 축으로, 각종 제도 및 행정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구성원이 필요로 하는 최적의 교육·연구 지원체계 및 인프라를 제공한다. 세부 항목은 아래와 같다.
- 학교법인 경희학원이 위임한 교무행정 및 현장 관리 책임
- 연구, 교육, 공적 실천 분야의 선도적 탁월성 구현
- 구성원 소통과 자긍심 함양
- 미래 예찰에 기반한 위기와 기회 요인 관리
- 기관 경영 및 재정 성과 도출
- 이사회 보고 및 의결사항 이행